상단여백
HOME 1+1 마트운영팁+
구매 욕구 높이는 색이 가진 심리효과다양한 색상 이미지를 활용한 판매기법을 적용하자

심리학적인 전설이지만, 빨간색으로 칠해진 사각 방에 일정시간 사람을 감금한다면 미치게 된다고 한다. 이렇게 색상은 사람을 심리적으로 좌지우지 하게한다. 색상으로 구매욕구를 높이는 심리효과에 대하여 알아본다.

색이 가지는 특성을 구매심리에 적절히 적용시킴으로써 구매를 유도하고 고객에게 보다 만족스러운 쇼핑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구석구석 쇼핑심리에 맞춘 색을 이용한 매장 연출로 적극적인 구매환경 조성과 구매동기를 부여하여 고객에게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자. 다양한 색의 이미지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매장 연출에 대하여 알아본다.

가. 밝고 청결한 이미지의 ‘흰색’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흰색을 이용하면 매장을 넓고 통일된 이미지로 연출할 수 있다.

포인트 컬러와도 잘 조화되어 각각의 색이 가진 개성이나 대비관계를 부각시킴으로써 때로는 강한 이미지로, 때로는 약한 이미지로 다양하게 변화한다.

또한 반사율이 높은 색이기 때문에 매장의 천장에 설치한 조명 효율을 높이는 데 가장 적합하다.

벽면의 바탕색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표면에 광택이 섞인 내장재는 눈에 피로를 줄 수 있으므로 무광택의 부드러운 질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넓은 면적에 사용하거나, 조명을 필요 이상으로 너무 밝게 할 경우에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나. 도시적이고 미래적인 이미지의‘회색’

풍부한 색감을 띤 상품을 진열할 때는 벽면 등의 배경을 희색으로 마무리하면 안정감을 줄 수 있다.

화방처럼 색을 정확히 봐야 하는 매장에도 잘 어울리는 색이며, 사무용품이나 하이테크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에도 희색이 적합하다. 또 차갑고 도시적인 상품매장에도 잘 어울린다.

단, 벽이나 천장을 회색으로 처리하면 자칫 어둡고 무거운 느낌이 들 수 있고, 조명효과도 떨어진다. 이런 경우에는 흰색에 가까운 회색이 무난하다.

회색은 배색 면에서도 다른 색과 조화를 이루는 편이며 얼룩도 잘 눈에 띄지 않는 편리한 색이다.

다. 강하고 중후한 이미지의 ‘검은색’

검은색은 어느 한 색을 돋보이게 하거나 강조하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하는 색이다.

신호를 위한 문자색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지저분한 얼룩이 그다지 눈에 띄지 않는 것도 검정이 지닌 커다란 장점 중 하나다.

검은색은 대단히 좋은 이미지와 나쁜 이미지의 양면성을 가지므로 넓은 면적에 사용할 경우에는 신중히 검토하는 편이 좋겠다.

그러나 잘만 사용하면 매장이 한눈에 들어오게 하는 효과도 있다. 뿐만 아니라 무거운 인상을 주는 색이므로 대리석 무늬 등 검정계통의 바닥재를 사용하면 중후하고 안정감 있는 매장 연출을 할 수 있다.

라. 활발하고 적극적인 이미지의‘빨간색’

빨간색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혼란스러운 감이 들어, 반감을 사는 경우도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좁은 매장에 사용하면 공간이 더욱 좁게 느껴지지만, 아주 넓은 매장에 사용하면 공간이 너무 넓어서 생기는 쓸쓸함을 경감시켜주는 장점도 있다.

광고문구나 유니폼에 활용하여 매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도 있으며, 충동구매를 자극시키는 효과가 있어, 바겐세일 시에 사용하면 매출신장에 도움이 된다.

단, 경박한 이미지를 줄 수도 있으므로 냉정하고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 상품에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마. 명랑하고 따뜻한 이미지의‘오렌지색’

오렌지색은 시선을 모아주는 특징이 있어 강조하고 싶은 위치에 부분적으로 사용하기에 적당하다.

하지만 넓은 면적에 짙은 오렌지색을 사용하면 산만한 느낌을 준다. 따라서 매장에 사용할 때는 전체가 아닌 포인트 컬러로 사용하는 정도가 무난하다.

대매출 행사 때 요소요소에 사용하여 활력이 넘치는 매장을 연출하는 데는 더없이 효과적이지만, 고가품이나 상품의 품격을 어필하는 매장에는 어울리지 않는 색이다.

매장 입구에 설치하는 외등에도 어울린다. 형광등과 같은 푸른빛이 도는 조명은 고객이 거부감을 느끼게 하지만, 나트륨램프의 오렌지빛은 고객을 매장 안으로 끌어드리는 친근감 있는 색이다.

바. 전통적이고 침착한 이미지의‘갈색’

원목의 느낌을 그대로 살린 갈색은 염색도장 마무리 단계 등에 자주 사용되는 색이다. 전통적인 우아한 이미지로 상품 이미지를 더욱 돋보이게 해준다.

붉은 기가 감도는 브라운은 편안하고 차분한 이미지로 매장을 한층 더 안정감 있게 연출해 준다. 특히 갈색의 마루는 바닥재로서도 최적이다. 그러나 고가품 매장에는 최적이지만, 하이테크 이미지의 매장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색을 선택하자.

사. 밝고 싱싱한 이미지의 ‘노란색’

노란색은 캐주얼한 느낌을 가진 색으로, 10대와 20대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매장에 매우 적합한 색이다.

위험을 경고하는 안전 표지판에도 사용될 만큼 주의를 끄는 효과가 있으므로 화제의 상품이나 추천 상품, 신상품 코너에 부분적으로 사용하면 고객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다.

마. 온화하고 자연적인 이미지의‘녹색’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둘러보고 상품구입을 결정해야 하는 서점과 같은 전문매장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색이다. 예를 들어, 쇼핑상담 카운터 주변에 녹색을 사용하면 눈을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도 있을뿐더러 편안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참신하고 한창 성장하는 점포라는 이미지를 아주 잘 전달해 주는 반면, 경쟁심을 누그러뜨리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단기집중 판매코너에는 적합하지 않다.

바. 지적이고 산뜻한 이미지의‘파란색’

면적이 좁은 매장 내부를 최대한 넓어 보이게 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효과적인 색이다. 예를 들어 출입구는 넓지만 안쪽까지의 거리가 좁은 매장은 벽면을 푸른색 계통으로 처리하면 좀 더 넓은 느낌을 줄 수 있다.

신선하고 깨끗한 상품을 취급하는 매장에 잘 어울리는 색깔이며, 고객이 차분하고 꼼꼼하게 비교 구매할 수 있게하는 장점을 지닌 색이기도 하다.

고객의 마음이 차분해지면 점포에 머무는 시간은 길어지게 되고, 이는 곧 점포의 매출신장에더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해변 가까이에 위치한 점포라면 바다를 연상시키는 시원한 파란색을 사용해 멋스러운 분위기 연출도 가능하다.

스포츠용품점에 특히 어울리는 색이며, 꼭 스포츠용품점이 아니더라도 스포츠 감각을 살릴 수 있는 모든 상품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색이다. 그러나 소프트하고 여성적인 상품을 주로 판매하는 매장에는 어울리지 않겠다.

남혜경 기자  smg_corp@naver.com

<저작권자 © 마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혜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