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현장속으로 전통시장탐방
패션 거리를 거닐며 아날로그의 여유를 누리다경기 용인 죽전로데오상가를 다녀와서

주소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용구대로 2725-3

연락처 : 031-266-2853 (상인회)

홈페이지 : http://jukjeon-rodeo.com

시장형태 : 브랜드 상설할인매장

죽전 로데오상가 입구에는 독특한 상징물이 세워져 있다. 바늘과 실만 보더라도 상가의 특성을 단번에 알아챌만한 구조물이다. 상가를 들어서면 바로 증명이 되는 죽전 로데오상가. 밀폐된 공간이 아닌 확 트인 쇼핑의 거리, 유럽의 여느 명품 패션거리를 연상케 하는 각기 개성 넘치는 매장이 즐비한 곳이다. 여유롭게 거리를 거닐며 경제적이고 쾌적한 쇼핑을 즐기고 싶다면 죽전로데오상가로 오라.

 

더 밝게, 더 깨끗하게 변신했다

250여 개의 유명브랜드 상설할인매장이 밀집해 있는 죽전로데오상가는 오랫동안 용인의 패션메카로 자리매김해왔다. 이곳은 의류매장 외에도 쇼핑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카페, 식당가, PC방, 공원 등 즐길 거리와 먹거리가 있다. 하지만 인근에 들어선 초대형 복합 쇼핑센터들로 인해 손님이 점차 줄어들고 있었다.

사업에 앞서 죽전로데오상가가 현재 겪고 있는 문제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이 중요했다.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의견수렴을 통해 분석한 시장의 문제점은 쉴 수 있는 공간이 없다는 점, 시장과 주변이 어둡다는 점, 또 시장만의 특색과 볼거리가 없다는 점 등이었다.

우선 환경에 대한 지적 사항부터 개선하기로 했다. 죽전로데오상가를 이용하거나 지나가는 행인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로 했다. 나무 원목의 색을 그대로 살려 친환경적인 느낌을 주는 쉼터를 만들었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디자인의 쉼터에는 앉아서 쉴 수 있는 벤치와 휴지통을 설치했다. 또 밝은 LED조명을 설치해 밤에도 쉼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죽전로데오상가는 넓은 주차공간에 비해 저녁이 되면 가로등이 부족하여 전체적으로 어둡다는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이번 사업을 통해 깔끔한 디자인의 가로등 조명시설을 만들어 주차장 뿐만 아니라 죽전로데오상가 앞 패션거리 전체를 환히 밝혀 밤에도 사람들이 이곳에서 마음 놓고 쇼핑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다시 꿰매는 패션 자존심

전반적인 시장 환경개선과 더불어 유명의류브랜드 매장이 다수 들어선 죽전로데오상가의 정체성을 부각하기 위한 조형물 디자인을 개발하기로 했다. 바늘과 실, 그리고 ‘죽전로데오쇼핑센터’를 영어로 적은 글자에 봉제 선을 넣어 익살맞게 만든 큰 조형물을 사람들이 자주 찾는 주차장 입구에 설치했다. 조형물은 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아 죽전로데오상가를 널리 알리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죽전로데오상가의 정체성을 대표하고 널리 알리기 위한 BI도 만들어졌다. 바늘 주변으로 무지개 색을 띤 7개 잎을 넣어 다채롭고 화려한 패션거리의 이미지를 담고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BI는 죽전로데오상가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홍보책자, 포스터에 쓰였다. 또 앞으로 모든 아이템에 적용될 예정이다.

 

함께 하는 축제 죽전로데오상가

지난 5월에 열린 죽전로데오상점가시장 거리축제는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다. 캐리커처, 페이스페인팅,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를 체험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벼룩시장은 일반 중고물품을 판매하는 100개의 부스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상품들을 저렴한 값에 판매했다. 특히 수공예 제품을 판매하는 50개의 부스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다. 그밖에도 시장을 널리 알리기 위한 홈페이지 제작, 행사개최, 방송 노출 등을 통해 직접 찾아오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죽전로데오상가를 널리 알리고 있다.

구본양  kletters@hanmail.net

<저작권자 © 마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본양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