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오픈연구소 개최영화와 실제 6월항쟁 비교 분석

/출처=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오픈연구소를 개최하여 영화와 실제 6월항쟁을 비교 분석한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하 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는 26일(금) 저녁 7시 서울 종로구 사업회 대회의실에서 오픈연구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1987년 6월항쟁, 그 기억에 관하여’를 대주제로 영화와 당시 실제 1987년의 모습을 비교, 분석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영화 <1987>이 관객 수 670만명(1월 22일 기준, 영화진흥위원회)을 돌파하면서 1987년 6월민주항쟁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을 반영한 기획이다. 
  
연구소 최○○ 박사는 민주화운동 전문 연구자로서 1987년 6월항쟁을 중심으로 당시의 실제와 영화 속 내용이 어떻게 다른지 요목조목 짚어줄 예정이다. 아울러 6월항쟁의 지도부였던 국민운동본부의 결성과정, 정치권의 결합, 항쟁 직후 치러졌던 대선의 결과 등 영화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1987년의 또 다른 역사도 함께 다룰 예정이다. 고 박종철 열사의 부산 혜광고와 서울대 선배인 신형식 연구소장도 당시 상황을 설명할 예정이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은 “이번 오픈연구소를 통해 단순히 과거의 민주화운동을 기념하거나 기억하는데 그치지 않고 우리 모두를 위한 미래의 민주주의를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황예림 기자  yarong0@naver.com

<저작권자 © 마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예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