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피플&오피니언 인터뷰
밤을 밝히는 윤전인쇄, 그 현장을 가다.마트 점주들의 필수품 마트전단

모두가 잠든 깜깜한 정적을 깨며 밤을 훤히 밝히는 소리가 있어 찾아가 봤다. 이곳은 바로 알뜰 주부들의 필수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는 마트전단을 찍어내는 윤전인쇄소이다. 밤잠을 반납해가며 마트전단을 찍어내는 윤전인쇄소 직원들은 마트 할인 행사를 손꼽아 기다리는 주부들에게는 다할 나위 없이 고마운 사람들이다.

가가호호 찾아가는 마트전단은 우리 대한민국 가정 경제를 이끌어가는 알뜰 주부들의 필수품이다. 어떤 품목이 세일 행사를 하는지 마트전단을 꼼꼼히 살펴보고 가정에 필요한 물건인지를 파악한 후에 마트를 향해서 출발하는 알뜰주부들. 그 주부들 뒤에는 밤낮 없이 마트전단을 만드는 윤전 기사들이 있다.

 

왜, 마트전단은 윤전인쇄로 찍어낼까요?

고려시대에 세계 최초의 금속 활자가 발명된 이후로 인쇄 기술은 인류에게 엄청난 순기능을 담당해왔다. 문명과 함께 인쇄기술이 빠르게 발전해 온 만큼 현대에는 다양한 종류의 인쇄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인쇄의 종류에는 크게 옵셋인쇄, 마스터 인쇄, 윤전인쇄, 디지털 인쇄, 스크린 인쇄, 박인쇄 기술이 사용된다. 그중에서 가장 기본은 옵셋 인쇄 방식이다. 옵셋인쇄는 표면에 요철이 거의 없으며, 화학 작용에 의해 만들어지는 방식이다. 주로 칼라명함, 카다로그, 브로슈어, 팜플렛, 포스터 등을 찍을 때 사용된다.

마스터 인쇄는 옵셋 인쇄와 같은 방식인데, 주로 단색 인쇄에 사용된다. 디지털인쇄는 기존 인쇄방식이 출력 후 인쇄판형을 인쇄기에 걸고 인쇄하는 방식이라면 디지털인쇄는 컴퓨터에서 파일을 바로 인쇄하는 방식이다. 그 외에 스크린 인쇄, 박 인쇄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윤전인쇄의 기본 인쇄방식은 옵셋인쇄와 같으나 옵셋인쇄에 비해 생산성이 높아서 대량인쇄에 주로 사용된다. 후가공(접지, 벤딩)이 다 한 번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마트전단, 신문 등을 찍는데 사용되는 방식이다. 인쇄 방식은 옵셋 인쇄와 동일하지만 양면이 고속으로 인쇄되는 것이 특징이다.

 

 

마트 전단의 생명은 스피드다

마트전단은 신문처럼 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빨리 가정으로 전달해줘야 하기 때문에 윤전방식 인쇄가 사용된다. 빠른 스피드를 자랑하는 윤전인쇄의 시작은 디자인 시안을 컴퓨터로 전송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런 다음 동판에 인쇄 과정을 거치게 된다. 흑색, 빨간색, 파란색, 녹색에 맞춘 동판을 윤전기에 넣으면 바로 마트 전단 제작이 시작된다.

동판이 인쇄되는 시간은 약 1분 안팎으로 매우 빠른 시간에 동판 인쇄가 진행된다. 동판은 앞 뒷면으로 2장씩 총 8장이 인쇄된다. 이 순간 윤전 기사들의 눈빛은 잠시도 쉬지 않고 인쇄기를 주시한다. 혹 인쇄 과정에 종이가 걸리지는 않나 살피는 것이다. 동판 인쇄가 완료되면 다음 작업인 인쇄기에 장착하는 단계가 이어진다. 그 다음 동판이 롤에 잘 장착되었는지 테스트 한 후에 인쇄기를 가동시킨다. 인쇄물은 급속 전조기를 지나 컷팅기로 컷팅 한 후에 부수에 맞춰 묶음 처리하면 인쇄 과정이 마무리 된다.

동판 인쇄 담당 직원은 “동판이 잘 인쇄되어야 전단지의 품질이 최상으로 나온다”며 “ 동판 인쇄가 잘 진행되도록 세밀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검수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인쇄 과정을 설명한다.

 

총알보다 더 빠른 배송으로 깔끔한 마무리

마트전단 인쇄가 마무리되면 그 다음은 배송이다. 마트아카데미는 디자인부터 배송까지 전 과정을 종합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중간에 지체되는 시간이 없다. 그래서 빠른 배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중간단계가 없어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마트아카데미 인쇄 시스템은 마트전단 인쇄에 대한 전 과정이 한곳에서 이루어진다는 장점 때문에 전국에 있는 많은 마트 운영자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마트아카데미 인쇄를 인뢰하고 싶으면 1670-7702번으로 연락하거나 카카오톡에서 마트아카데미를 검색한 후 카카오톡 메시지로 상담하면 된다.

이상선 기자  leess1991@daum.net

<저작권자 © 마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