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피플&오피니언 사설
"화합과 공존 위해 양보와 배려를"원숭이 띠 영특하며 재주 뛰어나, 서로 부딪치는 일도 다반사

2016년 새해는 병신(丙申)년이다.

요즘 SNS 상에서는 병신년을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고 네티즌들의 설왕설래로 시끄럽다. 60갑자(六十甲子)의 33번째인 병신년과 비속어인 병신년의 발음이 겹쳐 이를 보는 사람들의 정서적인 문제이다.

2016 병신(丙申)년의 병(丙)은 10개의 천간(天干)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중 세 번째 글자이고, 신(申)은 12개의 지지(地支)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중 아홉 번째 글자이다. 동양학의 근본은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이다. 모든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를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으로 분석하여 해석하는데, 2016년 병신(丙申)년을 분석하면 병(丙)은 오행으로는 화(火), 즉 불에 해당하고 음양으로는 양(陽)에 해당한다. 세 번째 천간인 병(丙)은 양화(陽火)로서 커다란 불, 태양과 같은 존재이고, 나무가 싹이 트는 갑(甲)과 을(乙)의 단계를 지나 꽃이 활짝 핀 단계를 병(丙)이라 한다. 아홉째 지지인 신(申)은 음양으로는 양(陽)이고 오행으로는 금(金)이며 열두띠 동물로는 원숭이에 해당한다.

그렇다면 병화(丙火)와 신금(申金)의 관계는 어떠한가? 천간인 병화(丙火)가 지지인 신금(申金)을 극(剋)하는 관계로 화(火) 즉 불이 금(金), 쇠를 녹인다는 화극금(火剋金)의 원리이다. 이는 지배계급, 힘 있는 세력 또는 윗사람이 아래를 지배하고자 하는 형상이고 그에 맞서는 지배당하는 자들의 저항이 강력해지는 형상이다.

2016년 병신년을 앞두고 역사속의 병신년을 짚어보면, 336년에는 예수의 탄생을 기념하는 크리스마스가 처음으로 지정되었으며, 1776년은 미국이 독립을 선언한 해였다. 1776년에는 아담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었다. 216년 중국에서는 조조가 위나라 왕에 올랐다.

우리나라의 역사를 보면 396년(광개토대왕 6년)에는 광개토대왕이 백제 정벌에 나서 수도 한성을 점령하고 백제 아신왕의 항복을 받았으며, 696년에는 발해 시조 대조영의 아버지인 대걸중상이 거란족과 반란을 일으켜 영주 도독을 죽였다.

936년 병신년은 고려 태조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한 해였다. 1116년에는 발해의 유민인 고영창이 대원국을 선포하였다가 넉달 뒤 여진족의 난으로 인하여 패망하였으며, 1176년(명종 6년)에는 공주 명학소에서 망이, 망소이의 주도로 민란이 일어났다. 1236년(고려 고종 23년)에는 고종이 풍전등화의 국운을 살려내기 위해 대장도감을 설치하고 대장경 재조에 착수하였고, 1596년(선조 29년)에는 임진왜란 때 의병장으로 공을 세운 김덕령 장군이 모함으로 국문을 받아 억울하게 옥사하였다.

1356년(공민왕 5년)에는 고려에서 반원 개혁이 시작되었고 쌍성총관부 공격으로 철령 이북을 수복하였다. 1476년(성종7년)에는 유자광이 한명회의 탄핵을 상소하였고, 1716년(숙종 42년)에는 병신처분 이래 정국의 주도권을 잡고 있던 노론이 대거 축출되었다. 1776년에는 영조가 붕어하고 정조가 즉위했다. 1876년에는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으로 거처를 옮기는 아관파천이 있었다.

2016년 병신(丙申)년은 원숭이띠의 해로 60갑자 중 원숭이띠에 해당하는 해는 갑신(甲申), 병신(丙申), 무신(戊申), 경신(庚申), 임신(壬申)의 다섯 해이다. 오행에 따른 색상으로 본다면 갑신(甲申)년은 파란 원숭이, 병신(丙申)년은 빨간 원숭이, 무신(戊申)년은 노란 원숭이, 경신(庚申)년은 하얀 원숭이, 임신(壬申)년은 검은 원숭이가 된다. 신(申)은 한 해로 본다면 음력 7월에 해당하고, 하루로 본다면 오후 3시부터 5시, 방향으로는 서남서쪽에 해당한다. 원숭이띠의 성격은 영리하고 영특하며 재주가 뛰어나고 기회를 재빠르게 포착하는 판단력과 행동력, 사교성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원숭이해에 태어난 인물은 총명한 인물이 매우 많았다. 1476년 병신년에는 연산군이 태어났으며 1536년 일본에서는 도요토미 히데요시, 한국에서는 율곡 이이, 송강 정철이 태어났다. 1416년에는 유학자인 권람이 태어났으며 156년 중국에서는 오나라의 시조 손견이 태어났다.

원숭이띠 연예인들로는 1968년생 배우 설경구, 김윤석, 박신양, 신현준, 오달수 등이 있고 1980년생 배우 조정석, 진구, 김성균, 이정현, 이요원, 이동건, 재희, 공효진, 김소연, 류승범, 한 채영, 김태희, 손태영, 가수 장윤정, 개그맨 유세윤, 김준현, 송준근, 윤형빈, 정경미 등 연예계에는 원숭이띠 인물이 많다.

앞서 역사와 인물을 살펴본 바와 같이 2016년 병신(丙申)년에는 머리가 총명하고 뛰어난 인물이 태어날 가능성이 많다. 그러나 뛰어난 인물의 사망이나 세력 간의 갈등이나 다툼 등 사건사고도 많아질 것이라 예측되니 감정을 다스리고 서로 화합과 공존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특히 권력을 가진 자들의 양보와 배려가 요구된다 할 것이다.

<대덕 김동완>  martjournal@naver.com

<저작권자 © 마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