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1+1 마트운영팁+
소비자의 마음을 흔드는 마케팅 기법

소비자의 마음을 흔드는 마케팅 기법

립스틱 효과라는 용어가 있다. 경제적 불황기에 나타나는 특이한 소비패턴으로 만족도가 높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사치품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현상이다. 마케팅에서는 이러한 효과나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기법들이 많다.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독특한 마케팅 기법을 알아본다.

<맨드웨건 효과를 이용한 마케팅>

이성적이고 현명한 사고로 소비생활을 하면 좋겠지만 많은 소비자들은 종종 현명하지 못할때가 있다. 유행에 따라 자신에게 필요없는 물건을 구입하기도 하고 단순하게 충동구매를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러한 소비자의 소비심리상태를 이용하여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방법이 있다. 많은 기업들은 밴드웨건 효과를 통해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기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가장 흔한 예로는 홈쇼핑에서 매진임박이나 마지막기회와 같은 자극적인 표현을 통해 충동구매를 하는 경우가 있다.

<케미 마케팅>

케미는 chemistry의 줄임말로 각자 다른 두 객체가 서로 만나면서 상승효과를 내는 것을 일컫는 단어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잘 어울리는 커플을 보고 ‘케미 돋는다’라는 유행어가 많이 쓰이기도 한다. 단순히 스타를 써서 홍보 하는 스타마케팅보다 판매하려는 제품과 잘 어울리는 연예인을 캐스팅하여 매출효과를 톡톡히 보는 경우도 꽤 있다. 요식업계의 경우 어떠한 음식과 음식을 연결지어 유행을 만들어 일석이조의 매출효과를 보는 경우가 있다.

<웩더독현상>

웩더독 현상의 의미는 개가 꼬리를 흔듬으로 개의 몸통이 흔들린다는 의미다. 실제로 판매하는 물건보다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함께 따라오는 선물, 즉 덤을 얻기 위해 상품을 구매하는 현상이다. 마트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사은품 행사가 대표적이며 패스트푸드점에서 햄버거세트를 구입할 시 한정적으로 장난감을 증정하는 행사 등이 있다.

<스웨그 마케팅>

스웨그마케팅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현상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유머와 흥미를 곁들여 상품을 홍보하는 방법이다. SNS의 발달로 연예인에 대한 파급력이 높아진 상황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마케팅 기법이다. 이슈가 되는 유명인의 말이나 행동을 패러디하여 소비자에게 거부감없이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에 많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는 기법이다.

<데카르트 마케팅>

기술과 예술의 합성어로 만들어진 데카르트 마케팅은 우리 주변에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사물에 예술적인 감각을 더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탈바꿈하거나 한번이라도 소비자의 눈길을 더 끌기 위한 마케팅 기법이다. 일반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마케팅으로 편의점에서 파는 우유에 명화를 이용한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끈 사례 등이 속한다. 제품의 성능이나 효과도 중요하지만 제품의 느낌을 통해 소비자들의 성향에 맞추기 위해 나온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다.

 

 

전성희 기자  sh_sky@naver.com

<저작권자 © 마트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성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